학회소개

장애인들 중에는 다양한 이유로 구어를 이용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을 통하여 이러한 의사소통장애를 중재하고자 하는 노력이 최근 국내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초기에 지체장애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시작된 노력은 자폐아동과 같은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증진을 위해서까지 확대되기 시작했으며, 간단한 그림판으로 시작되었던 의사소통 보조도구들도 음성합성, 태블릿PC 등과 같은 공학적 발달에 힘입어 사 용자의 필요를 보다 잘 충족시킬 수 있는 하이테크 도구들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보완대체의사소통은 단순한 도구 자체가 아니라 개별 사용자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이에 따른 교육과 중재서비스를 필요로 하며,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연구와 실제 교육 및 임상현장에서의 적용이 중요하다. 또한 아직 보완대체의사소통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기초가 미약한 국내에서는 인식개선 및 정책 반영을 위한 노력도 시급한 현실이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학, 언어병리학, 컴퓨터공학 및 재활공학 등의 분야에서 그동안 개별적으로 이루어져왔던 보완대체의사소통 관련 연구들이 앞으로는 보다 긴밀한 학문간 소통과 융합을 통하여, 전문지식과 연구의 발전적 교류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좋은 도구가 개발되더라도 사용자들의 교육과 생활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중재서비스 분야가 함께 발전되어야만 하며, 마찬가지로 좋은 중재서비스 모델이 개발되더라도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국내용 도구들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적용의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아울러 또 하나의 매우 중요한 점은 사용자 및 그 가족들과의 협력이다. 실제 국제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ISAAC)에서는 AAC 사용자들의 참여가 활발하다. 본 학회는 이와 같이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보완대체의사소통 연구의 활성화 및 교류를 촉진하고, 연구 성과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장애아동 및 성인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과 이를 통한 궁극적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Korean Society of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KSAAC)는 특수교육학, 언어병리학, 재활공학, 컴퓨터 공학 등 보완대체의사소통 관련 분야의 전문 연구자, 교육자, 기관들과 AAC 사용자 및 그 가족들이 참여하는 학술단체로서 학문연구와 정보교류를 통하여 보완대체의사소통 및 관련학문 분야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사업 내용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의 구체적인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학술대회 개최 및 학술교류 활동

2) 학회지 및 보완대체의사소통 관련 간행물 발행

3) 연구발표회, 워크숍, 세미나 등의 개최

4) 현장 교육 개선을 위한 자료 및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5) 국제 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ISAAC)의 지부로서의 활동

6) 국내외 여러 학회들과의 학술교류

7) 기타 본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